시작하며
수소차, 이름만 들어도 아직은 낯선 분들이 많으실 거예요. 저도 처음엔 ‘전기차도 아직 적응 안 됐는데 수소차는 또 뭐지?’ 싶었답니다. 그런데 최근 새롭게 나온 신형 넥쏘 시승기를 보고 나니, 수소차가 점점 더 우리 일상 가까이 다가오고 있다는 게 느껴졌어요. 이 글에서는 수소차를 고민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넥쏘의 주행 성능, 실내 구성, 연비(연전비?)까지 차근차근 이야기해 보려고 해요.
1. 출력이 달라졌어요, 실제 주행 느낌은?
(1) 전보다 더 강력해진 주행 성능
이번 신형 넥쏘는 이전 모델보다 출력이 눈에 띄게 좋아졌어요. 이전 모델은 총 출력이 113kW였지만, 새 모델은 150kW까지 낸다고 해요.
저도 전기차를 몇 번 타 본 경험이 있는데요, 전기차의 출력은 '쭉 밀어주는' 느낌이 크잖아요. 그런데 수소차는 방식이 조금 달라요.
📝 이렇게 느껴졌어요 – 주행 감각 비교
- 1. 급가속보다는 부드러운 밀어줌: 시동을 걸고 출발할 때부터 가속이 ‘확’ 붙기보다는 ‘서서히’ 밀어주는 느낌이 강했어요. 처음엔 ‘답답한가?’ 싶었지만, 곧 안정적인 주행감에 익숙해지더라고요.
- 2. 출력이 부족하다는 느낌은 없었어요: 일상 운전(시내, 고속도로 포함)에서는 충분한 출력이었고, 오히려 너무 급한 차보다 부드럽고 차분하게 가는 게 오히려 편했어요.
- 3. 하이브리드 특성과 비슷한 주행 방식: 배터리와 연료전지가 동시에 출력을 내는 방식이라, 하이브리드차 타보신 분들은 금세 적응하실 수 있을 것 같아요.
2. 정숙성과 승차감, 기대 이상이었어요
(1) 소음은 확실히 줄었어요
수소차는 연료전지에서 발전을 하니까 공기 흐름이 꽤 있는 편인데요, 그 부분까지 정숙성에 신경을 쓴 게 느껴졌어요.
📝 이런 점이 좋았어요 – 정숙성과 승차감
- 1. 흡음재를 다양하게 적용: 하부에서 올라오는 소음이 줄어든 느낌이었고, 1열엔 이중 차음 유리까지 적용돼 조용했어요.
- 2. 2열 유리는 단판이지만 두껍게: 4mm로 일반 유리보다 두껍게 만들어서, 이중창은 아니어도 어느 정도 차단 효과가 있었어요.
- 3. 하이드롤 리바운스 스토퍼: 우리처럼 요철이 많은 도로나 과속 방지턱 많은 길을 자주 다닐 땐 이게 정말 중요하잖아요. 이 장치 덕분에 충격 흡수가 잘 돼서 부드러웠어요.
3. 실내 공간은 좁지 않을까 했는데
(1) SUV답게 여유로웠던 실내
외관은 SUV지만 준중형에 가까운 크기라 ‘실내도 좁지 않을까’ 걱정했는데요, 오히려 작은 오피스텔 느낌의 아늑한 공간이었어요.
📝 차 안에서 이런 점이 편했어요
- 1. 무선 충전 패드 2개: 요즘 가족끼리 차 타면 다들 핸드폰 충전하잖아요. 패드 2개는 진짜 실용적이에요.
- 2. 수납공간이 실용적: 대시보드 아래쪽이나 중앙 수납함 등 짐 둘 데가 다양했어요. 이전 세대보다 실용성이 확실히 좋아졌다는 생각이 들었어요.
- 3. 조작부는 깔끔하게: 옛날엔 버튼이 많아서 좀 복잡했는데, 이번 모델은 꼭 필요한 기능만 딱딱 있어서 보기 편했어요.
4. 수소 충전은 어떤가요?
(1) 충전 인프라만 괜찮다면 꽤 괜찮은 선택
수소차는 아무래도 충전소 위치가 중요하겠죠.
📝 이럴 땐 괜찮아요 – 수소차에 적합한 조건
- 1. 일반 주행 거리가 짧은 편이라면: 하루 30~40km, 많아도 100km 넘지 않는 분들에겐 1회 충전으로 720km 주행 가능한 점이 굉장히 매력적이에요.
- 2. 집이나 회사 근처에 충전소가 있다면: 멀리까지 일부러 충전하러 가야 한다면 불편하지만, 가까이에 충전소가 있다면 이 부분은 충분히 극복 가능합니다.
- 3. 장거리 주행이 많지 않은 분: 1년에 15,000km 이하로 주행하신다면 수소차도 충분히 고려할 수 있어요.
5. 캠핑 좋아하는 분이라면 이 기능 주목
(1) V2L 기능 덕분에 전기 걱정 덜어줘요
수소차도 전기를 만들 수 있기 때문에, V2L(Vehicle to Load) 기능이 아주 유용하게 쓰여요.
📝 V2L로 할 수 있는 일들
- 1. 캠핑 시 전기 가전 사용 가능: 전기포트, 전기장판, 조명까지—차박이나 캠핑에서 꽤 오래 쓸 수 있어요.
- 2. 정전 시 비상 전원으로도: 최대 110kWh까지 사용 가능하다고 하니, 가정에서 며칠 정도는 충분히 버틸 수 있다고 하더라고요.
6. 단점도 솔직히 알려드릴게요
(1) 이런 점은 아직 아쉬워요
기술이 빠르게 발전하고 있긴 하지만, 아직은 수소차에 대한 단점도 분명히 존재해요.
📝 이건 참고하세요 – 단점 체크리스트
- 1. 충전소 인프라 부족: 도심 외곽이나 지방은 아직 충전소가 많지 않아서 미리 확인이 꼭 필요해요.
- 2. 초기 차량 가격: 보조금이 있어도 가격대가 조금 있는 편이에요. 고급 기능이 많이 들어가 있어서 그런 듯해요.
- 3. 부품 구조의 복잡성: 일반 전기차에 비해 수소 연료전지는 구조가 복잡해서 수리나 유지보수 비용이 다소 클 수 있어요.
마치며
수소차, 처음엔 저도 '과연 실생활에 맞을까?' 하는 걱정이 있었는데요. 이번 넥쏘 시승기를 보면서 생각보다 훨씬 많은 부분이 잘 개선됐다는 느낌을 받았어요. 출력, 편의성, 정숙성 모두 이전보다 좋아졌고, 특히 V2L 같은 활용도 높은 기능은 캠핑이나 장거리 운전 안 하는 분들에겐 큰 장점이 될 수 있어요.
물론 충전 인프라나 초기 구매 비용은 아직 부담스럽게 느껴질 수 있지만, 주변 여건이 된다면 꼭 한 번쯤 고려해보셔도 괜찮겠다는 생각이 듭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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